아, 우리 반려견이 가끔 물건을 씹는 습관 있잖아요? 그런 행동은 매우 짜증 나는 일이지만, 반려견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그럴 만한 이유가 있겠죠. 따뜻한 봄날 동네를 산책하다 갑자기 맛있는 걸 보면 우리도 먹고 싶어지잖아요? 반려견도 똑같은 심정일 거예요.
우리 같이 반려견이 물건을 씹는 습관을 고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씹는 습관의 원인부터 파악해보고, 안전한 저작 장난감을 제공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긍정적 보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고,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훈련하는 게 중요해요.
Contents
씹는 습관의 원인 파악하기
반려견이 물건을 씹는 습관은 여러 가지 원인에서 비롯될 수 있어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스트레스’랍니다. 반려견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물건을 씹음으로써 이를 해소하려 한다고 해요.^^ 스트레스의 원인으로는 주인과 함께 있는 시간이 부족한 경우, 반려견 스스로 지루함을 느끼는 경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 등이 있어요. 실제로 전문가들은 반려견의 50% 이상이 분리불안장애를 겪고 있다고 말합니다!
치아 문제
또한 치아 문제도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반려견은 태어날 때부터 씹는 본능이 있기 때문에 치아가 가렵거나 불편할 때 물건을 씹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젊은 반려견의 경우 영구치가 나오면서 치아 통증을 겪기도 해요.
기타 원인
그 외에도 놀이 본능, 주의 집중 부족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죠. 반려견은 원래 사냥을 하며 살아왔기 때문에 놀이 본능이 강해요. 그래서 주인들과 충분히 놀아주지 않으면 대신 주변 물건을 갉아 먹는 행동을 할 수 있답니다. 또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가 있는 반려견도 집중력이 부족해 물건을 갉아 먹는 경향이 있다고 해요.
안전한 저작 장난감 제공하기
무언가를 열심히 씹는 건 강아지와 개의 기본 본능이에요! 특히 이가 나는 시기에는 저작 욕구가 너무 강해서 주변에 있는 모든 것을 물어뜯을 수 있죠^^; 하지만 안전하지 않은 물건을 물면 위험할 수 있어서 반드시 안전한 저작 장난감을 제공해야 합니다.
안전한 저작 장난감
강아지 전문가들은 고무나 나일론 재질의 견고한 장난감을 추천해요. 이런 장난감은 강한 씹는 힘에도 쉽게 부서지지 않고, 작은 조각이 떨어져 나가서 삼키는 위험도 없답니다. 꼭 강아지 전용 장난감을 구매하는 게 좋죠?! 시중에는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제품이 있어서 강아지 개성에 맞는 장난감을 고를 수 있습니다.
자연 소재 저작 간식
또 다른 좋은 방법은 자연 소재 저작 간식을 주는 겁니다. 소꼬리 뼈나 염소 뿔, 야크 우유 치즈 등이 인기가 많아요. 이런 간식은 씹는 재미와 영양분을 동시에 제공해주죠. 단, 너무 단단하면 이가 부러질 수 있으니 적절한 강도를 고르는 게 관건이에요.
고무 퍼즐 장난감
마지막으로 강아지가 좋아하는 맛있는 간식을 안에 숨겨놓은 고무 퍼즐 장난감도 좋답니다. 이 장난감은 강아지 지능 발달에도 도움이 되면서, 저작 욕구도 충족시켜 주죠?! 꼭 안전하고 견고한 제품을 구매하는 게 중요해요.
여러분의 반려견을 위해 안전하고 재미있는 장난감을 골라주세요. 그럼 반려견도 행복해하고, 집안 구석구석 파헤치거나 신발 등을 갉아먹는 일도 없을 거예요^^
긍정적 보상으로 바람직한 행동 강화
반려견 훈련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긍정적 강화”예요! 단순히 벌을 주거나 꾸중하는 것보다는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보상을 해주는 게 훨씬 효과적이라고 해요. 우리 반려견이 물건을 씹지 않고 차분히 있을 때마다 간식이나 칭찬으로 강화해주면 그 행동이 점점 습관이 되지 않을까요?^^
간헐적 강화의 효과
전문가들은 보상 시 ‘간헐적 강화’가 효과적이라고 해요. 반려견이 바른 행동을 할 때마다 100% 보상해주면 금방 싫증내거든요. 대신 불규칙적으로 50% 정도만 보상해주면 그 행동이 계속 유지된대요! 신기하지 않나요?ㅎㅎ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는 보상 금물
그런데 주의할 점이 있어요.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는 절대 보상해선 안 된다는 거예요. 물건을 씹다가 딱 걸렸을 때만 간식을 주면 오히려 그 행동을 부추기게 되니까요! 바른 행동만 보상하는 게 중요해요.
대체 행동 가르치기
또 다른 전문가 팁은 ‘대체 행동’을 가르치는 거예요. 씹는 행동 대신 장난감을 물리도록 유도하면서 그때 보상해주면 좋다고 하더라구요? 물건 씹기를 완전히 없앨 순 없지만 이렇게 대체 행동을 길들이면 큰 도움이 된대요!
긍정적 보상만으로도 반려견 행동 수정에 많은 효과가 있다는 게 제 경험이에요. 처음엔 힘들어도 포기하지 마시고 꾸준히 반복하다 보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예요! 화이팅 하세요~
인내심 갖고 꾸준히 훈련하기
반려견의 나쁜 습관을 고치는 건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이에요. 하지만 포기하지 마세요! 반려견들은 어리석지만 동시에 영리한 존재들이랍니다. ^^; 올바른 방법으로 훈련하면 반드시 바람직한 행동을 익힐 수 있답니다.
효과적인 반려견 훈련 방법
전문가들은 반려견 훈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내심‘과 ‘꾸준함‘이라고 말해요.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이 효과적일지 살펴볼까요?
첫째, 하루에 5-10분 내외로 짧고 굵게 훈련을 반복하는 게 좋아요. 너무 오래하면 반려견이 지치고 집중력이 떨어져 학습 효과가 반감된답니다. 특히 물건 황금기 시절의 강아지라면 10분도 버겁다고 합니다!
둘째, 긍정적 강화를 활용하세요. 반려견이 바람직한 행동을 보일 때마다 간식이나 칭찬으로 보상해주면 그 행동이 강화된다는 원리에요. 부정적 강화(벌)보다 긍정적 강화가 4배 이상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셋째,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반복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전문가들은 반려견이 새로운 행동을 완전히 익히려면 평균 4-8주가 걸린다고 말해요. 그 기간 동안 일관성 있게 훈련해야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시간과 노력의 대가를 톡톡히 받을 거예요!
넷째,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세요. 만약 계속해서 진전이 없다면 전문 훈련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그들은 반려견의 특성에 맞는 최적의 방법을 알려줄 거예요.
마지막으로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노력하세요! 반려견 훈련은 단숨에 이뤄지는 게 아니에요. 조금씩 꾸준히 노력하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거랍니다. 힘내세요~!:)
함께 살아가는 반려견들이에요. 때로는 실수도 하지만, 곁에 있어주는 것만으로도 큰 기쁨이 되죠. 저작 행동을 고치는 길은 쉽지 않지만, 인내심을 갖고 반려견과 소통하다 보면 분명 길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먼저 안전한 장난감을 제공하고, 긍정적인 보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해나가세요. 꾸준히 노력한다면, 언젠가는 더 행복한 동거가 가능해질 거예요.